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쌍용 j100 토레스 (무쏘) 티저, 출시일, 연비, 가격 100% 완전분석

by 집요함 2022. 5. 17.
반응형

1. 쌍용 J100, 프로젝트명 토레스 (무쏘 계승) 드디어 티저 공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하게 쌍용차에서 발표한 토레스 차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타 블로그나 유튜브 매체에서 선보이는 쌍용 J100 토레스 예상도가 아니라 오늘 쌍용자동차 공식 유튜브에서 발표한 영상을 캡처한 자료를 토대로 이야기를 이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쌍용 J100 토레스 모델은 현재 극심한 재정난으로 법정관리를 받고 있는 쌍용자동차 회사의 사실상 구세주가 되어야 할 모델입니다. 7년전, 쌍용자동차가 티볼리 모델을 발표하면서 재무구조를 많이 개선하며 쌍용자동차 해직자들도 복직을 하는 등 쌍용자동차가 다시 전성기로 접어드는가 했었으나 티볼리 - 중 모델이라고 하는 코란도 모델의 실패로 인해 다시 경영난이 악화된 상황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쌍용J100 토레스 모델 발표와 동시에 최근 인수대상자가 선정되는 등 경영난이 개선될 가능성이 보이고 있는데요.

쌍용자동차, 새롭게 쌍용 토레스 J100 - 출처 : 유튜브 쌍용자동차

쌍용 J100 토레스 차량은 무쏘 - 카이런의 계보를 잇는 쌍용자동차의 중형SUV 차량의 계보를 갖고 있습니다. 카이런의 경우에는 할말하않이지만 무쏘 차량의 경우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 것입니다. 강인한 이미지, 터프한 주행능력 등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아직도 쌍용 무쏘 차량을 리스토어해서 타고다니시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쌍용자동차가 티볼리의 성공으로 다시 재기를 했을 때, 새로운 모델을 발표한다고 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쌍용자동차에게 정답아닌 정답지를 이미 알려주었습니다. "무쏘 디자인 다듬어서 새 차를 내라" 그랬는데 저도 잘 이해가 안되지만 그냥 티볼리 중 모델이라고 불리는 코란도를 내놓았습니다. 음, 코란도가? 코란도는 지금도 가끔 길에서 만나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우락부락한 이미지의 그 코란도, 아니 이게 코란도라고? 결국 판매량이 저조했고 경영난이 가중되었습니다.

쌍용토레스 무쏘 - 출처 : 유튜브 쌍용자동차

2. 쌍용 J100 토레스, 가장 중요한 가격과 연비는 어떨까?

쌍용J100 토레스 차량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단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과거 무쏘의 디자인을 현대식으로 승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좀 냉정한 말이지만, 좋은 디자인은 이제 기본 중 기본입니다. 쌍용 J100 토레스 차량이 정식 출시되는 2022년 6월 이후로는 어떤 차량들이 대기하고 있을까요? 지금 생각나는 차량은 아이오닉6, 그랜저 풀체인지, 싼타페 풀체인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쏘렌토, 스포티지 차량들과의 경쟁은 기본이고요. 이 차량들과의 경쟁이 가능하려면 결국 가격과 연비에서 승부를 보아야 합니다.

 

현재 1.5가솔린 기준 준중형 차량인 코란도의 시작가격은 2250만원입니다. 렉스턴의 경우 2.2디젤 엔진이라 정확한 비교가 어려운데 보통 디젤 엔진이 200만원 가량 비싼 것을 감안하면 렉스턴 가솔린이 있을 경우에는 3500만원 선입니다. 그리고 경쟁차량이 될 (체급은 쏘렌토, 싼타페와 경쟁한다고 하겠지만 현실적으론 아랫급과 경쟁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포티지와 투싼 차량은 2400만원에서 시작합니다. 

쌍용코란도 쌍용렉스턴 - 쌍용 J100 무쏘 가격과 연비

아마 쌍용자동차가 정상적인 상황에서 수익을 올리려고 한다면 시작가격은 2700만원 후반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경영난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면 일단 박리다매 전략을 해서 인지도를 회복하는데 중점을 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다소 파격적으로 2500만원 후반대에 시작가격이 형성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옵션 가격을 조금 많이 넣어 풀옵션의 경우에는 3800만원 전후가 되지 않을까요. 이건 위 코란도, 렉스턴 차량 등과 비교를 해 생각해 낸 순전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쌍용 J100 토레스, 무쏘 - 출처 : 쌍용자동차 유튜브

 

연비의 경우에는 다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란도 가솔린 1.5의 공인연비는 11.5이지만 아무래도 가솔린 SUV 차량이라 실 연비는 10이하로 나온다는 의견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티볼리에어 1.6가솔린 자연흡기 차량을 몇 달 몰아본 경험이 있는데 주로 도심주행을 했다지만 연비가 6? 5? 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무튼 코란도보다 덩치가 더 큰 쌍용J100 토레스는 공인연비가 10정도, 실 연비는 8~9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쌍용토레스 J100 티저영상 - 출처 : 쌍용자동차 유튜브

쌍용 토레스 J100을 생각하면서 저도 사전예약을 해야할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3천만원 중반부터 4천만원 중반까지의 전기차를 고민하고 있는 제게 이 차량의 등장은 다소 고민을 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냉정하게 생각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만약 정말 멋진 디자인과 3천만원 중반대에 괜찮은 사양으로 나온다는 가장 긍정적인 상황이 일어난다면 모를까, 또 지금 반도체난으로 현대, 기아 자동차의 출고난으로 경쟁 차량 출고가 어렵다는 호재가 사라진다면? 

 

쌍용토레스 J100 - 출처 : 쌍용자동차 유튜브

솔직히 스포티지나 투싼 차량을 구입하는게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하이브리드 모델, 전기차 모델이 없는 상태에서 신차 출시를 하는 상황이라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에서 막중한 책임을 갖고 출시되는 것이 이번 쌍용 J100 토레스, 무쏘의 승계 차량입니다.

쌍용토레스 티저영상 공개 - 출처 : 유튜브

3. 쌍용 J100 토레스 무쏘, 앞으로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

쌍용자동차는 사실 거의 파산 직전에 몰려 있는 상태이며 재무구조도 엉망인 상황이라 회생이 불가능 할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만약 이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 이득이라면 현대가 과거 기아를 인수했던 상황처럼 왜 인수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또 예전 자동차 업계에 뛰어들었던 삼성은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쌍용자동차를 왜 인수하지 않을까요? 장사를 하는 사람의 이치는 간단할 것입니다. 100원을 투자해서 200원을 벌어줄 것 같으면 인수를 할 것이고, 100원을 투자해서 50원이 남을 것이라면 인수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 혹은 자본들은 후자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쌍용 토레스 티저 공개 - 출처 : 유튜브 쌍용자동차

아무튼 쌍용J100 토레스 무쏘는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발표되는 쌍용자동차의 구원투수 역할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냥 구원 투수가 아니라 대박을 터뜨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적어도 1년에 내수에서만 5만대는 판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월 4천대 정도 판매량이 필요한 것인데요. 과거 티볼리가 해냈던 일을 이번 쌍용 J100 토레스 차량이 해내야 할 상황입니다. 

 

부디, 쌍용J100 토레스 차량, 무쏘가 그랬던 것처럼 쌍용의 구원투수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