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우디 Q4 이트론 출시일, 가격, 제원, 주행거리 100% 완벽정리

by 집요함 2022. 5. 29.
반응형

 

1. 아우디 Q4 이트론 출시일

안녕하세요. 드디어 아우디 Q4 이트론의 출시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우디 Q4 이트론은 아우디에서 2021년부터 한국에 출시하겠다고 공언한 콤팩트 준중형 전기차 SUV입니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다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게다가 승용차보다 비싼 SUV임에도 불구하고 아우디 Q4 이트론 출고가격이 6천만원 미만일 것이라는 의견이 많아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폭발하기도 했는데요.

아우디 Q4 이트론

아무래도 전 세계적인 반도체 대란 및 각종 원자재 공급부족으로 인해 2021년말 출시를 하겠다고 했던 아우디Q4 이트론 차량이 2022년 6월이 다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도 정확한 출고일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작년 사전계약을 한 아우디Q4 이트론 예약 대기자들 중 상당수는 이미 계약을 포기하고 아이오닉5, EV6 차량을 출고한 분들이 많고 또 일부는 거의 도를 닦는 심정으로 끝까지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우디 홈페이지 Q4이트론 모델 설명

최근에는 아우디 홈페이지에 아우디Q4 이트론 차량 모델이 업로드 되면서 이제 곧 출시를 앞둔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많았으나 딜러사들에 전화를 해보면 하나같이 "언제 나오는지 모른다", "아직 공문으로 받은 내용이 없다" 등으로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카페에 아우디Q4 이트론 구입을 원했던 사람 중 일부는 영업사원이 아우디Q4이트론을 팔고싶어하지 않는다라는 이야기마저 했다는 둥 여전히 출시일은 미궁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아우디Q4이트론 전면디자인 아우디Q4이트론

위 이미지 사진을 보시면 아우디의 첨단,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그대로 녹아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특히 아우디 특유의 그릴과 4개의 원이 프리미엄 전기차 느낌을 갖게하기에 충분합니다.

아우디Q4 이트론 실내 외관

아우디 Q4이트론의 출고 가격은 2021년 대한민국 전기차 100% 보조금 상한선이었던 5,990만원으로 엔트리 모델이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이미 2022년 전기차보조금이 5,490만원으로 기준이 하향되면서 벤츠EQA 모델처럼 보조금과 관계없이 가격을 책정할 것인지 소비자들도 숨죽이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한국에 입항할 모델들은 깡통 모델에다가 최소한의 옵션마저 제외한 엔트리 모델을 5,490만원에 출시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지만 아우디Q4 이트론을 탈만한 모델로 구입을 하려면 아마도 6,500만원 정도 보조금 받았을 시 취등록세 포함 5천만원 중후반부터 6천만원 정도는 하지 않을 까 예상됩니다.

 

2. 아우디Q4 이트론 제원 사이즈

아우디Q4 이트론의 제원 사이즈를 알기 위해서 아이오닉5 차량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Q4 이트론의 경우 차량 길이를 나타내는 전장은 4,588로 아이오닉5에 비해서 약 5센티미터 짧습니다. 차량의 폭은 1,865로 2.5센티미터 짧네요.

아우디Q4이트론 제원

차량 탑승 시 편리함을 결정지어주는 전고의 경우에는 아이오닉5에 비해 2.7센티미터 높은데요. 이 정도면 고개를 숙이지 않고 탈 수 있는 높이로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아이오닉5, EV6의 경우 차고가 SUV라고 하기에는 조금 낮은 해치백, CUV 정도로 분류될 수 있었는데요. 아우디Q4 이트론은 조금더 SUV차량의 전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뒷좌석 공간을 결정짓는 축거(앞바퀴 중간 - 뒷바퀴 중간 거리)는 아이오닉5보다 25센티미터나 짧습니다. 아이오닉5가 매우 광활한 뒷좌석을 보여주는 차량임을 감안하고, 또 2,764 정도면 스포티지 정도의 공간은 되기에 그리 불편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 생각해봐도 아이오닉5는 차급에 맞지 않게 정말 넓은 뒷좌석을 가지고 있네요.

 

3. 아우디 Q4 이트론의 실내 넓이, 트렁크 공간 및 주행거리는

대한민국 출시되는 전기차의 기준 주행거리는 400킬로미터입니다. 서울-부산 한번에 주파하는 거리라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아우디 Q4이트론의 경우 현재 한국에서 인증받은 주행거리가 나오지 않아 외국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겠습니다.

 

배터리를 EV6와 같은 77을 사용하고 있기에 비슷한 주행거리가 나올거라 예상되는데요. 차고가 조금 더 높아 EV6의 470킬로미터 정도는 나오기가 어렵고 아마도 430~450정도로 인증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우디Q4이트론 실내 디스플레이 센터페시아

또한 실내의 경우에는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옆보이는데요. 핸들도 D컷 핸들로 과감한 디자인이 엿보이며 아우디가 자랑하는 버추얼 콕핏을 계승한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 화면도 돋보입니다. 이게 조금 외제차 감성이라고나 할까요? 막 엄청나게 편리해보이지는 않지만 뭔가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아우디Q4이트론의 실내입니다.

아우디Q4이트론 앞좌석

아우디 Q4이트론의 뒷좌석과 트렁크 사진을 가져와봤습니다.

아우디Q4이트론 트렁크

퀼팅을 통해 착좌감을 높인 1열, 2열 아우디Q4 이트론이 돋보입니다. 트렁크 공간 또한 520리터나 되어 넉넉하게 짐을 수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단 전폭이 조금은 짧은 관계로 골프백을 넣을 경우에는 세로로 넣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아우디Q4이트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2022년 9월 전후로는 한국에 수입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마 그 시점에는 아이오닉6, 폭스바겐의 ID4 등의 출시도 예정되어 있어 전기차를 구매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즐거운 선택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