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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폭스바겐ID4 전기차 SUV 2022년 7월 출시! 가격, 주행거리, 제원 100%분석

by 집요함 2022.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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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폭스바겐 전기차 ID.4   2022년 7월 대한민국 본격 출시

오늘은 폭스바겐ID4, 폭스바겐의 준중형 SUV 전기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스바겐ID4는 2022년 7월에 한국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차량인데요. 아우디의 Q4 이트론과 같이 하염없이 한국 출시가 지연되어 소비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는 차량입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나 기아자동차의 EV6와 유사한 가격대와 제원을 갖고 있어 현대와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ID4 가격 주행거리

폭스바겐ID4 차량은 곡선형 디자인으로 차량의 크기는 아이오닉5와 신형 니로의 중간 정도가 되겠습니다. 투싼이나 스포티지와 크기가 비슷하겠네요. 한국에 정식 출시가 되지 않아 모든 자료들은 폭스바겐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배터리 용량도 77킬로와트시로 개선형 아이오닉5와 현행 기아자동차EV6 롱레인지와 용량이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주행거리도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상하게도 환경부 인증이 외제 전기차에 엄격한 기준을 갖고 있어 300킬로 후반대로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실제 주행거리는 더 나올 것으로 보이고요.

 

폭스바겐ID4 가격, 주행거리, 제원

폭스바겐ID4 실내 디자인은 개인적으로는 아이오닉5보다는 한 단계 낮아 보입니다. 계기판의 크기도 트렌드에 맞지 않게 작고 실내 인테리어 마감도 저렴한 느낌이 보입니다. 썬루프는 개방감이 좋아 보입니다. 뒷좌석 공간감을 결정하는 축거도 2,765로 아이오닉 파이브에 비해 23센티미터나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만큼 아이오닉5의 가격이 성능대비 우수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폭스바겐ID4제원 아이오닉5비교

2. 폭스바겐ID4, 정말 금액만 비싸고 그저 그런 차량일까

폭스바겐ID4 전기차 폭스바겐ID출시일 그렇지만 폭스바겐 브랜드가 또 어떤 브랜드입니까. 역사와 기술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는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포르쉐까지 명차들이 가득합니다. 기술력을 가지고 차량을 만들기에 숫자로 표시되지 않은 디테일이 더 뛰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기차 시대에는 현대, 기아자동차의 수준도 세계적인 편입니다.

 

폭스바겐ID4 외관 실내 주행거리

실내공간은 니로 전기차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원도 유사하고요. 트렁크 공간도 다음에 나올 그림에서 알 수 있겠지만 다소 협소한 편입니다. 제 느낌 상으로는 쌍용자동차의 티볼리의 트렁크 공간 정도로 보이네요. 실물을 더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관이 큰 것에 비하면 실내 공간이 협소하네요. 동일 크기 내에서 공간을 뽑아내는 것은 현대기아차가 세계최고인 것 같기도 합니다.

폭스바겐ID4전기차 출시일

폭스바겐 아이디 포는 글로벌 시장에서 2022년 1분기에만 3만대 이상 판매되었는데요.  2022년 5월 노르웨이의 전기차 판매 중 1등이 바로 폭스바겐ID4 차량입니다. 880대를 판매했네요. 5등은 현대 아이오닉5로 361대를 판매했습니다. 국산차의 위상이 이렇게 높아지니 기분이 좋습니다.

폭스바겐ID4 출시일

이제 폭스바겐 아이디 포의 제원을 살펴보겠습니다. 뒤에 이미지로 아이오닉5와 니로와 함께 비교한 자료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전장은 4584, 휠베이스는 2765, 전폭은 1852, 전고는 1609가 되겠습니다. 아이오닉5 보다 전장은 1센티가 짧고 전폭은 1밀리가 넓네요. 휠베이스는 23센티 짧고 전고는 거의 동일합니다. 외관 사이즈는 아이오닉5 와 유사하고 실내 거주 공간은 니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폭스바겐ID4트렁크공간

폭스바겐ID4 실내공간도 트렁크 공간이 적은 것처럼 조금은 좁아 보입니다. 굳이 비교를 해보자면 니로에 비해서도 작고 볼트EUV 정도가 가장 가까운 크기로 보입니다. 특히 계기판이 작은 것은 너무 아쉽네요.

폭스바겐전기차 출시일

배터리는 아이오닉 개선형과 동일한 77킬로와트시이며 충전속도는 130 정도로 아이오닉 파이브의 초급속 충전에 비하면 많이 아쉬운 편입니다. 니로가 100 인데 니로보다 조금 더 빨리 충전되는 수준이겠네요. 

폭스바겐아이디포 전기차

천장은 아이오닉5처럼 통유리로 만들어서 개방감을 높였습니다. 아이오닉5의 비전루프와 같이 열리는 형태는 아니겠지만 뒷좌석 승객에게 넓은 개방감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름철에 햇볕이 강한 한국에서는 해당 부분 틴팅도 하시고 다니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폭스바겐ID4 실내공간

3. 폭스바겐ID4 가격이 궁금합니다만...?

마지막으로 가격입니다. 4만1천유로에서 시작하네요. 2022년 6월 5일 환율 기준으로 5천500만원 정도입니다. 한국 전기차 보조금 100 퍼센트 지급 기준인 5490만원을 맞추기 빠듯해 보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이 정도 상품성으로는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수입되는 물량도 적은데다 가격까지 비싸면 폭스바겐ID4 전기차를 출시할 이유가 없을 텐데 아마도 기본형은 어떻게든 5,490만원에 맞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폭스바겐ID4 실내공간

오늘은 폭스바겐ID4 전기차량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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